티스토리 뷰
노인분들을 위한 제도로 아시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신청방법을 알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청각장애 등록자는 한쪽 기기에 한해서 90% 최대 117만 9천까지 받을 수 있죠.
그리고 차상위계층 청각장애 등록자는 131까지 받을 수 있으며, 신생아의 경우 검사비 등의 추가적인 부분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종류가 다양하고 시장에서의 가격도 부담스러우니 이런 부분은 확실히 챙기는 것이 좋겠죠.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엮어두겠습니다.
우선은 등록할 수 있는 자격부터 알아두어야 합니다. 특별히 나이 제한이 없으며, 나이에 따라 차등 적용이 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그저 청각장애 등록을 해두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5년에 한 번씩 새롭게 기기를 장만할 때마다 같은 보청기의 국가보조금지원과 신청방법으로 반복적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귀 난청 장애 등급을 등록하려면 전문병원에서 진단서와 검사결과지를 받아야 합니다.
다만, 무작정 병원부터 찾아가면 안됩니다. 주민센터를 먼저 찾아가야 해요. 주민센터를 찾아가서 청각장애 등록을 하고 싶다는 얘기를 해주세요. 그럼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알려줄 것입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한 뒤에 1개월 이내에 안내받은 병원을 찾아가서 청각장애 등록을 위한 검사를 의뢰해야 해요. 총 3번의 청력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진료비는 대상에 따라 또 다시 부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쪽에서 다시 얘기할게요.
좌우간, 병원을 찾아가서 진단을 받았다면, 해당 서류를 들고 다시 주민센터를 방문합니다. 그리고 주민센터에서 청각장애 등록과 동시에 보청기 국가보조금을 지원하는 과정도 진행해주세요. 세세한 과정들은 창구에서 직원에서 물어보면 잘 알려줄 것입니다.
참고로 병원을 찾아간 뒤에 두 번째로 주민센터를 찾아갈 땐 증명사진을 2장 준비해서 가져가셔야 해요. 그리고 이렇게 심사를 넣으면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 처리가 되고 청각장애 증명서 및 복지카드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복지카드를 만들었다면 이제 거의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가게를 찾아가서 적당한 청력기기를 알아보고 장만하면 됩니다. 혹시 이렇게 주민센터를 통해 등록하기 전에 기기부터 장만을 했다면, 주민센터에 개인이 부담한 부분을 다시 돌려받기 위한 내용들을 물어보고 등록하면 됩니다.
그리고 저보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해당 기기는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그러니 보청기 국가보조금의 지원을 받더라도 덜컥 장만하는 것보다는 일단은 이 기기에 대해 공부를 조금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혼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곳보단 여러 명이 상주하는 곳, 초소형만 강조하지 않는 곳, 그리고 휴대장비와 같은 간소한 기기가 아니라 제대로 된 청력검사 장비가 구비된 곳을 찾는 것이 현명합니다. 인터넷으로 30수준의 기기를 150으로 부르는 곳도 있으니, 인터넷으로도 기기의 종류와 구성을 꼭 살펴보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앞서 검사를 할 때 부담을 줄이는 부분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는데, 해당 정보는 복지로 홈페이지[bokjiro.go.kr]를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를 찾아간 뒤에는 상단 카테고리 영역에서 복지서비스라 적힌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주세요. 그럼 몇 가지 항목들이 드롭되는데, 여기에서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메뉴를 찾아서 클릭을 하면 됩니다.
카테고리 메뉴를 누르고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 뒤에는 몇 가지 그룹이 보이고 검색하는 부분도 보일 거예요. 우리는 원하는 복지목록이 딱 정해진 상태이니, 검색 상자에 보청기를 입력해서 관련 정보를 찾으면 됩니다.
검색을 해보면 하나의 항목이 나올 거예요.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을 열람할 수 있으니, 차분하게 내용들을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아래쪽을 보면 보청기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보건사업안내, 복지센터사이트, 국가건강정보포털 등의 사이트도 정리되어 있으니, 시간이 되신다면 하나씩 찾아가셔서 관련 정보들을 수집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요일 병원찾기 응급의료포털
공휴일이나 주말에 아프면 답도 없었던 때가 있었지만, 이제는 응급의료포털에서 일요일 병원찾기를 하고, 부담 없이 주변에 있는 곳을 방문한 뒤에 진료를 받으면 되죠? 다만, 내 주변에서 어��
info.feel.pe.kr